소개팅 및 데이트 앱 회사에 근무한 직원들이 흥미로우면서도 불편한 진실 13가지를 말하다 < 라이프 < 기사본문 허프포스트코리아

대만 서비스의 회원 사진을 임의로 사용한 점도 인정하고 개선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다만 이 계정들은 '가짜 계정'이 아니라 이용자의 관심사나 반응 등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계정'이라고 해명했다. 직장갑질119는 테크랩스의 행위가 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해 소비자를 유인한 것으로 전자상거래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거짓 과장성 △소비자 오인성 △공정거래 저해성에 해당된다는 점에서 표시광고법 위반으로도 봤다. 또한 대만 서비스의 여성 사진 등을 무단 도용한 것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이용자를 기망해 재산상 이익을 취득한 부분은 형법상 사기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권호현 변호사는 "제보자가 확보한 증거나 진술 등을 통해 취득한 제한된 정보임에도 여러 의혹들이 쉽게 드러났다"며 "서버 압수수색 등 신속한 수사를 통해 위법 행위의 규모와 진실이 드러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정적인 사진을 올리거나 쪽지를 보내는 사람을 어플 운영자가 탈퇴시키거나 다른 이용자들이 신고하는 현재의 제재 방식도임시방편에 불과하다. 청소년을 포함한 수십 만 명의 어플 이용자들을 위험성으로부터 보호하기에는 규제의 실효성이 떨어진다. 게다가 소셜데이팅 어플 중 다수는 해외 사업자가 개발해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측은 해외 장터의 어플까지 모두 관리하기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이 같은 피해가 잇따르자 소셜데이팅 앱 측은 신상 허위기재나 타인 정보 도용 등을 방지하도록 실명인증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대면 접촉을 통한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가 늘어나면서 외부에서 사람을 만나기 부담스러워졌다. 집에서만 생활하다 보니 타인과 얼굴을 보고 대화할 일도 드물어졌다. 대부분이 새로운 인간관계를 쌓기는커녕 기존 인맥도 줄어들 처지에 놓였다. ▲ 대학생 연합동아리 ‘헥사곤’에서 성균관대 홍보게시판에 올린 메타버스 소개팅 ‘우리 만날 수 있을까’(우만수) 소개글. 솔로 대학생 3대3 소개팅으로 내년 1월 유튜브로 방영 예정이다. 셀소에는 주로 자신의 나이, 성별, 거주지역, 근무지, 이상형과 선호 조건 등이 포함된다.

 

소셜데이팅 '이음'이용자인 직장인 백진선씨(32세)는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결혼에 골인했다. 처음에는 앱을 통한 만남에 거부감도 있었지만 가볍게 친구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나가봤다. 백 씨는 "사실 친구에게 이런 사람 저런 사람 소개해달라고 부탁하는 게 더 힘든 일인 것 같다"면서 "결국 '앱'이라는 친구가 다른 친구를 소개해준 셈"이라고 말했다. 널리 알려진 '이음'은 하루 2번, 매일 낮 12시 30분과 저녁 6시에 새로운 소개팅 상대를 소개하는 서비스로 인기가 있다.

 

2016년 한 여성이 타인 정보를 도용해 소개팅 어플에서 타인 사칭을 해 명예훼손죄로 고발됐던 사건도 무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당시 재판부에선 ‘직접적인 피해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이유, 즉 소셜데이팅 앱을 사용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아만다는 2018년 1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데이팅 앱 이용자 1만 1,000명을 대상으로 소셜데이팅 앱에 대한 설문조사(중복응답)를 실시했다.

 

처음엔 연하남이라 어리게만 봤는데, 풋내 나는 자기 연민에 빠지기보다는 삶의 중심을 잘 잡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서 듬직함도 느껴졌다. 특히 결혼정보회사는 구체성이 강한 정보를 다량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료의 민감도가 높고, 소개팅은 정보의 구체성은 떨어지지만 온라인에서 운영되는 서비스이고 영세한 업체들이 많아 걱정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프리미엄 서비스라고 하여 구체성이 무척 강한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코로나19가 젊은 세대의 사랑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조작 행위로 고객 신뢰가 저하되는 등 악영향이 더 컸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앱 평가에는 "연결된 분은 알바인지 낮에만 연결되고 저녁 이후엔 알바 퇴근하고 폰 끄셨는지 글이 없네요"와 같은 항의성 글이 다수 올라와 있다. 너랑나랑은 2012년 국내 출시해 2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테크랩스는 2013년 너랑나랑과 동일한 서비스(연권)를 대만에 출시했는데 누적 가입자가 150만 명으로 업계에서 해외 진출에 성공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

 

주선자는 처음 보는 사람과 비대면으로 대화를 나누는 일을 어색하지 않게 만드는 브리지이자, ‘그룹 영통’의 진행자 역할도 수행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만남에서는 주선자가 중간에 자리를 뜨는 것이 관례이기도 하나, 온라인의 경우 갑자기 접속을 종료하는 것이 더 어색하기 때문에 소개팅 내내 대화를 주도하며 활기를 더한다. 셋의 대화는 간단한 자기소개로 시작해 미리 주문해놓은 배달 음식 상차림을 소개하는 ‘먹방’으로 이어졌다. 각자 거주하는 동네가 달라 완전히 같은 메뉴를 주문할 수는 없었지만, 식단의 공통 콘셉트는 아시안 요리로 정했다.

 

그러나 ‘소셜데이팅 서비스’의 넘쳐나는 정보로 인해 외모나 학력 등 객관적인 조건만을 중시하며 그에 맞는 상대만을 찾는 경향이 두드러져 그릇된 선택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소개팅 앱에 대한 꾸준한 반응에 힘입어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는 앱들도 등장하고 있다. ‘메이저’의 경우 특정 스펙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내세우고 있고 ‘크리스천 데이트’는 기독교인을 위한 만남 앱이다. 온라인 만남의 특성상 자칫 인간관계를 가볍게 여길 수 있어서다. 블라인드에 셀소를 올렸던 직장인 C씨는 “이성을 실제로 만났는데 온라인으로 대화할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며 “여러 명을 만나봤지만, 대다수는 하룻밤 상대를 찾는 사람이 많아서 더는 이용하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분당 오피 오피 강남 오피 강남 오피 강남 오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소개팅 및 데이트 앱 회사에 근무한 직원들이 흥미로우면서도 불편한 진실 13가지를 말하다 < 라이프 < 기사본문 허프포스트코리아”

Leave a Reply

Gravatar